> 학교소개 > 설립자소개

설립자소개

우리학교는 설립자 주몽 김기인 선생의 투철한 반공 정신과 박애 정신을 바탕으로 심신 장애인들의 사회적응과 직업 재활을 통하여 국가 사회에 이바지하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설립하였다.


* 설립자 주몽(走夢) 김기인


주몽 김기인 선생께서는 1952년 6.25전쟁 중에 적탄을 맞아 하반신 마비의 중상을 입어 예비역 대령으로 예편하신 후, 자신의 남은 삶을 '덤으로 사는 인생'으로 여기시고 보상금과 사재를 모아 에덴 모자원을 설립하여, 전쟁고아, 유가족, 불우청소년을 수용보호하고, 교육하여 사회에 배출하였으며, 그 후 학교법인 주몽재단을 세워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 교육사업에 매진하였다. 1985년 사회복지법인 주몽재단 산하 주몽학교, 주몽재활원, 주몽재활의원을 설립하여 장애인들에게 재활의 터전을 마련하였다.


* 이사장 수헌(壽軒) 장선옥

     


장선옥 이사장님은 설립자 주몽 김기인 선생의 든든한 내조자요 동반자로서 함께 하시다가, 1988년 주몽 선생 작고 이후 지금까지 그 빈자리를 대신해 오셨다. 현재 사회복지법인 주몽재단(주몽학교, 주몽재활원, 주몽재활의원)과 학교법인 주몽재단(성동초등학교, 선경유치원)의 이사장님이시며, 주몽재활의원 원장님으로 장애인을 "내 아이"처럼 직접 돌보시는데 사랑과 정성을 다하고 계신다. 설립자 주몽 선생의 뜻을 이어 받아 장애인 재활에 펼친 사랑과 봉사가 세상에 알려져 1983년 대통령 국민포장을 수상하셨고, 1997년에는 자랑스런 서울시민상을 수상하셨다.